티스토리 뷰

뷰티

몸이 말하는 채소가 부족하다는 신호

화장하는피카츄 2018. 4. 18. 10:30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몸에 좋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수많은 영양 성분과 면역력까지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질병예방까지 해준 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죠. 하지만 실제로 일상속에서 채소를 골고루 챙겨서 먹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서 골고루 챙겨 먹기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가 점점 늘면서 채소 섭취비율은 점점 적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영양학회에서는 매일 210~490g의 채소를 골고루 섭취를 권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충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채소는 물론 과일 섭취 부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캠페인까지 기획한 적이 있다고 한다니 정말 섭취량이 부족하긴 한가봅니다. 하지만 당장은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는데 채소 섭취가 부족하다고 해서 크게 지장을 받는 일은 잘 느껴지지 않고 있는데요. 사실은 우리가 겉으로 크게 드러나는 부분이 없을 뿐, 몸은 이미 채소가 부족하다고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서 보내는 채소가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단 첫번째 증상은 우리가 흔히 겪는 변비입니다. 채소 섭취가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중에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지 않으면 당연히 생길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실제로 변비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변을 잘 보지 못하고 변을 볼 때 힘든 증상 이외에 배변 횟수는 적은데 한번에 볼 때 배변량이 많아도 장이 약해져서 생기는 이완성 변비의 증상이라고 하네요. 이 또한 역시 식이섬유소를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한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스가 차고, 복통이 일어날 수 있으니 하루에 약 20g~30g정도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고 하네요.

 

 

 

 

 

 

 

두번째 증상은 여드름입니다. 트랜스지방이 많은 고지방 음식이나 빵 등 정제된 탄수화물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여드름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식습관이 잦게 되서 여드름이 생겼다면 채소를 되도록이면 많이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고 하는데요,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 성분은 피부의 콜라겐이 붕괴되는 것을 막아 줄 뿐만 아니라 채소의 영양성분들은 피부 노화까지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세번째 증상은 쉽게 멍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어딘가에 살짝만 부딪혔을 때, 또는 넘어졌는데 쉽게 멍이 들거나 타박상이 생기게 된다면 역시 채소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비타민C나 비타민K가 함유된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멍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가 함유된 채소는 파프리카, 비타민K가 함유된 채소는 시금치, 브로콜리 등이 있다고 하니 골고루 섭취해서 미리 예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네번째는 우리가 흔히 걱정하는 체중증가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대부분 채소는 잘 먹지 않는 반면 인스턴트 음식은 물론 육류와 고지방 음식을 먹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이러한 습관은 자연스럽게 체중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는 평소 먹는 양에 더해서 채소를 섭취하는 것 보다 식습관 개선이 가장 우선이라고 하는데요. 당연히 다양한 채소를 골고루 섭취도 하면서 즐겨먹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육류를 점점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게다가 채소중에서 칼로리가 낮은 채소는 배부르게 먹더라도 육류에 비해 부담감이 덜하다니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섯번째는 잦은 건망증 입니다. 단순하고 작고 사소한 일들을 자주 깜빡하거나 잊어버리게 된다면 채소를 지금보다 더 많이 섭취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녹황색 채소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잇는 루테인 성분은 인지능력 뿐만 아니라 기억력향상에도 크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조금 더 미래를 생각했을 때 치매예방을 위해서도 채소는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여섯번째는 잇몸 출형 증상입니다. 양치질을 하다가 잇몸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물론 잘못된 칫솔질로 인해 생길 수도 있고, 잇몸병이나 충치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가 부족해도 잇몸에서 출혈이 생길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잇몸병을 비롯하여 질병이 원인이 아니라고 한다면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 채소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출혈 증상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시금치는 잇몸에 뿐만 아니라 치아에도 좋다고 하니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일곱번째는 잦은 배고픔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식사를 마치고 한시간에서 두시간정도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배가 또 다시 고픈 증상이 느껴진다면,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역시나 채소 섭취 부족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배고픔은 주로 식사 때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식사 할 때 마다 채소를 충분히 잘 챙겨먹느다면 이러한 증상은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는 포만감을 높여 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포만감 이외에도 섬유질은 변비 예방까지 해준다고 하니 식사 때 신경을 써서라도 챙겨 먹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