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뷰티

폐경기 현기증 : 폐경기,그냥 두면 안된다!

화장하는피카츄 2017. 12. 1. 10:06

1. 폐경기 현기증의 종류와 원인

어떤 느낌으로 현기증이 일어날 지에 따라 크게 3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하루에도 몇 번씩 현기증이 날 수 있습니다. 현기증은 갱년기 증상 중에서 비교적 나타나기 쉬운 증상이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경험합니다. 심한 경우는 평소시처럼 일상 생활을 보내기가 힘이들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폐경기 현기증 살펴 보겠습니다.갱년기가 되면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현기증이 일어나는 메커니즘은 아직 사실상 명확하게 규명된 것은 아니고, 확실한 치료법은 없습니다.사람에 따라, 그리고 밤이나 낮에는 현기증이 나타나는 빈도, 증상이 바뀝니다. 

현기증은 폐경의 초기 단계에서 일어나기 쉽고, 현기증 화끈거림, 발한 등이 같은 시기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좋아지는 거에 따라 현기증도 같이 완화되어 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2. 폐경기 현기증의 종류

어떤 느낌으로 현기증이 일어날 지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2-1. 회전성 빈혈

회전성 빈혈은 몸이 누워 있어도 천장이 빙글빙글 돌고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 똑바로 서있지를 못하게 됩니다. 

2-2. 기립성 빈혈 · 눈앞이 깜깜

일어나 때 아찔하게 돌고 이른바 기립성 빈혈로, 일어났을 때 눈앞이 갑자기 한순간 어두워 지거나 합니다.

2-3. 부동성 현기증

자신과 주변이 물렁물렁 떠있는 것처럼 느껴지고 땅이 움직이는 것 같아 똑바로 걸을 수가 없게 됩니다.

3. 병원에가는 것이 좋을까?

폐경기 현기증 메커니즘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다른 현기증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나팔관의 이상을 원인으로하는 것이나, 뇌에 뭔가의 문제가 발생하여 일어나는 것이 있습니다. 이 현기증이 폐경이 원인이 아닌 경우에는 양성 발작성 현기증으로도 의심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신경 외과에서 진찰을 받아주십시오. 이초의 경우 빈혈의 의심도 있기 때문에 내과를 진찰합니다. 
이러한 진찰을 받아 원인이없는 경우 갱년기에 의한 현기증이 의심됩니다.

4. 현기증이 일어 났을 때 어떻게해야?

걸을 수없는 정도의 현기증에 갑자기 맞딱들였을 경우 그 자리에서 천천히 손을 꿇고 앉아 휴식을 취합니다. 일부러 걸으려고 무리하게 이동하지 않도로 하며,침대에서 일어난 경우 잠시 휴식을 취하여 현기증이 가라 앉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5. 폐경기 현기증의 치료

폐경기 현기증의 치료는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자율신경 조절 약물, 호르몬 대체 요법, 한약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자율신경 조절 약물은 자율신경의 밸런스를 정돈해주기 때문에 현기증에 매우 유효합니다. 다른 이명과 두통, 어깨 결림도 처방되며 심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호르몬 대체 요법 (HRT)은 부족한 여성 호르몬을, 먹는 약이나 붙이는 부착식 약으로서 즉효성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한약의 경우 부작용이 적고 장기적으로 복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6. 폐경기 현기증에 좋은 식품

갱년기에 유효한 보충 속에서 현기증에 좋은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태반 ...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기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비타민 B ... 비타민 B 군이 부족하면 정신이 불안정 해집니다. 비타민 B 군을 부족하지 않도록합니다.

현기증은 실제로 체험하면 정말 무서운 것입니다. 오늘은 여성의 폐경기 현기증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들이 흔히 간과하기 쉬운 것이 갱년기이나, 여성들에게 갱년기란 매우 힘든 시기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자연스러운 신체변화로 인한 것이고 호르몬 분비량이 달라지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만으로는 고치는 것이 쉽지가 않아, 주변에서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겪는 것이기에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도 있지만 이는 방치할 겨웅 심각한 우울증까지도 동반하고 극도의 상황까지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증상이 오기 전부터 조금씩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의약품이나 서플리 등도 발달이 잘 되어있으므로,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약물등을 복용한다면 매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또한 가벼운 운동이나 신체에 움직임을 주어 산책 등도 해준다면 보다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기분 전환이 되면 감정기복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