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뷰티

복근운동 윗몸일으키기 자세와 장단점

화장하는피카츄 2017. 7. 20. 10:34


복근운동 윗몸일으키기 자세와 장단점




기본적으로 복근운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운동이 윗몸일으키기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처음에는 할수 있는 횟수가 적지만 하다보면 점점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제대로 자세만 익혀 진행한다면 뱃살 아래 단단한 복근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운동법이기 때문에 꾸준히 진행해야 좋은 운동 입니다.


1.윗몸일으키기 자세




하늘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살짝 세웁니다. 두 손은 가볍게 머리 뒤 쪽에 가져다 댄다는 느낌으로 살포시 얹은 상태에서 운동을 시작합니다. 복부를 긴장시킨 상태에서 복부의 힘으로 상체를 그대로 끌어 들어올립니다. 상체가 완전히 일어나면 다시 뒤로 복부의 긴장을 유지하며 넘어 갑니다. 완전히 눕지 않고 복부 긴장을 유지할수 있는 정도까지 누웠다가 반복해 줍니다.


복부의 긴장은 계속해서 유지 해줘야 합니다. 팔 힘으로 상체를 억지로 일으키면 안됩니다. 바닥에서 튕기듯이 올라오는 힘으로 진행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2. 윗몸일으키기의 장점




복부근육을 키워 줍니다. 복부의 근육을 집중적으로 키워줄 수 있는 운동으로 코어의 힘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특별한 도구가 필요 없습니다. 복부 근육을 키우기 위해 따로 별다른 도구를 구매 할 필요가 없으며 언제 어디서나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복부뿐 아니라 다양한 근육을 자극시킵니다. 운동을 진행하면서 응용동작을 추가적으로 진행하게 되면 간단하게 더 많은 부위의 근육을 자극하여 전신 근육을 자그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윗몸일으키기의 단점




척추 디스크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복부에 체지방이 많은 상태에서 윗몸일으키기를 하게 되면 척추 디스크에 큰 부담을 주어 디스크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허리가 약한 경우, 허리에 더욱 부담이 됩니다. 골다공증이나, 허리 근육이 약한 상태에서 싯업을 할 경우, 어쩔 수 바닥에 누우면서 허리에 부담이 될 수 있고, 운동이 힘들면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에게 추천하지 않는 운동 입니다. 임신한 상태에서 이 운동을 하는 경우 혈압을 낮추고, 태아에게 필요한 혈액의 흐름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복부 근력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4.윗몸일으키기 부작용 줄이기




팔의 힘으로 머리를 끌어올리는 것은 목과 척추 모두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날 복근 보다 목이 더 아프다면 자세가 잘못된 것입니다. 느리게 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복부 근육은 빠르게 진행하는 것 보다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더욱 복부 자극을 느끼면서 제대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복부가 아닌 다른 부위의 통증을 심하게 느낀다면 그 즉시 윗몸일으키기를 주단하고 다른 운동을 통하여 복부 근육을 키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구를 사용하여 진행합니다. 두 발만 고정시켜도 윗몸일으키기를 진행이 쉬운데 파트너가 없을 경우 발을 고정할 수 있는 도구를 구매해서 진행 하는 것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