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어트

요요현상: 다이어트 촤대의 적

화장하는피카츄 2017. 11. 27. 10:07



다이어트의 강적이라고하면 뭐니 뭐니해도 "리바운드"  즉 "요요현상"이 아닐까?


모처럼 열심히 다이어트의 성과가 나오고 있었는데, 체지방 감소가 정체기에 접어들고 그 과정에서 포기를 해서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 버리는 것을 일반적으로 "요요현상"이라 부르고 있지만, 사실 요요현상이 더 무서운 이유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보다 오히려 더 살찌기 쉬운 체질이되어 버리는 것이다.

평소에 살이 찌기 쉬웠던 체질이라면 다이어트 도중 조금 요요가 찾아왔다고 해도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비하면 말랐으니 만족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운동을 하고 체중과 체지방이 다시 돌아왔다고 해서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되었다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을 지 모르나, 운동을 하지 않고 식사를 줄이는 것만으로 일시적인 다이어트를 한 사람은 오히려 다ㅋ이어트 기간동안 근육이 줄어들어 반대로 체지방이 증가하게 더 좋지않은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단식이나 식사량을 줄이는 다이어트는 몸에 수분이 빠져나가 일시적으로는 살이 빠진 것처럼 느껴져도 실제는 수분이 날라간 만큼의 체중만 줄어들기 때문.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이 근육이 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근육이 줄어들어 버리면 좀처럼 지방 연소가 진행되지 않게된다. 이러한 상태가 되면 이전과 똑같은 다이어트 방법을 동원하여도 효과를 보기 더더욱 어려워져버린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이어트를 할 때 근육이 감소되지 않도록 반드시 운동을 병행하여 근육손실을 막아야 한다.근육 트레이닝이나 PT 같은 격렬한 운동을 할 필요는 없고, 체조나 걷기와 같은 하체 근육을 주로 쓰는 운동도 괜찮습니다.



근육 트레이닝이란?

근육 트레이닝과 체력 훈련의 약자로, 근육에 자극을 주어 골격 근육을 늘려 힘을 기르고 지구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된다. 골격 근육에 저항을 주기 때문에 다르게는 저항 훈련라고도한다. 무거운 물건을 사용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최근에는 전기자극을 주어 단기간에 강도높은 운동을 한 것처럼 해주는 운동방식도 흔히 볼 수 있다. 










Q & A 코너

요요현상이 오기 쉬운 사람은 어떤 부류의 사람일까?

근육의 양이 적은 사람은 지방의 연소 효율이 낮기 때문에 식사량이 증가하면 지방의 감소가 어렵고,체중이 불어나기 쉬워집니다. 비만 유형으로 말하자면 바나나 형이 적용됩니다. 그렇지 사람도 음식을 줄이고 뿐이다과 에너지 소비를 억제하려고 절약형입니다 리바운드하는 원인이됩니다.

요요현상이 오면 다시 돌아가기가 어렵나요?

한번 요요현상이 찾아오면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원래의 상태보다 신진 대사가 저하된 상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다이어트 법을 한다고 해도 효과가 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식사 조절과 운동의 기회를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효과가 높은 시기가 따로 있나요?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와 관계가 있습니다. 배란에서 생리까지는 지방을 쌓으려 하여 지방량이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운동량이 줄어들거나 식사량이 늘어나면 요요현상이 찾아올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것과는 반대로 생리기간부터 배란까지는 지방이 감소하기 쉬운 시기이므로이시기는 요요현상을 방지하는 다이어트가 성공하기 쉬운  황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요요현상을 피할 수 있습니까?

운동을 하고 근육량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면 요요는 피할 수 있게 되지만, 근육을 늘리는 목적으로 강도높게 하는 무산소 근육 트레이닝은 오래 하는 것이 힘듭니다. 지방을 연소하는 효과가 높은 근육은 산소를 가져올 힘이 강한 유산소 운동으로 지방 연소 능력을 높여 갈 수 있습니다.

근육을 줄이지 않는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다이어트 중에도 근육을 감소되지 않도록 하려면 걷는 시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걷고 지방을 줄일뿐만 아니라 걸어음으로서 하체 근육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근육량을 떨어 뜨리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걷기로 지방을 연소하는 대사량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걷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