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어트 꿀팁 수학없는 다이어트와 뱃살이 잘 안빠지는 이유 





학창시절 이후 다시는 숫자놀음을 할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당황스럽게도 상당수의 다이어트 프로그램들의 수학을 요합니다.

기초 대사율이니 활동대사량이나, 권장대사량, 해리스 - 베네딕트 공식이니 몹시 수학스러운 용어와 셈법이 자주 등장합니다. 오늘은 수학이 전혀 없는 다이어트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1.착한 칼로리 식품






착학 칼로리 식품에는 동물성 식품, 식물성 식품, 기타 및 간식 거리가 있습니다. 먼저 동물성 식품에는 기름이 적은 살코기 (닭 가슴살, 안심, 돼지의 등심, 소의 사태살 등), 오징어, 문어, 새우, 조개 같은 해산물, 연어 , 고등어, 참치 등의 생선과 달걀이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으론느 브로콜리나 당근 같은 녹황색 채소, 양파, 마늘, 토마토 같은 채소류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가 있습니다. 기타 및 간식거리에는 올리브오일, 코코넛 버터, 호두, 캐슈넛, 아몬드와 같은 씨앗작물, 기공되지 않은 생과일, 카카오 함량이 70% 이상인 다크 초콜릿이 있습니다.


2.못된 칼로리 식품





못된 칼로리 식품으로는 먼저 동물성 식품에 베이컨, 햄, 소시지, 어묵 같은 가공육, 차돌박이나 삼겹살처럼 기름기가 많은 부위의 고기가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으로는 감자, 고구마, 바나나처럼 전분이 많은 구근류, 쌀, 보리, 콩 같은 곡류, 말린 과일 등이 있습니다. 기타 및 간식거리에 옥수수유, 콩기름, 마가린이 있고 아주 못된 칼로리 식품으로는 설탕, 과자, 냉동식품, 튀김, 설탕과 소금이 들어간 소스, 통조림, 파우치 등에 들어간 각종 가공식품이 있습니다.


3.수학 없는 다이어트






원칙1. 칼로리 계산은 제일 마지막에 합니다. 칼로리 꼐산은 무엇을 얼마나 먹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절대조건이 아니라 너무 조금혹은 많이 먹은 건 아닌가를 점검하는 러프한 가이드라인으로 삼는것이 좋습니다.


원칙2.일일 섭취 목표 칼로리는 체중(kg)x30kcal의 10%내외 즉, 체중이 60kg이라면 하루 섭취 목표 칼로리는 1800kcal에서 10%내외인 1620~1980kcal 정도입니다. 





원칙3. 굿 칼로리 식품을 먹되 하루에 간식을 포함 총 서너 끼니에 나누어 동물성 식품은 한번에 자기 손바닥 정도의 양을 먹습니다. 한 번에 식물성 식품은 주먹 두개를 채운 정도만 먹습니다. 배가 차지 않는다면 기타식품의 좋은 칼로리 식품을 한 줌 정도 먹습니다. 


원칙4. 생명과 건강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칼로리 섭취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칙5. 하루에 먹는 좋은 칼로리 식품의 단백질 함량이 체중(kg)x1g 이상이 되도록 합니다. 체중이 60kg이라면 먹은 음식의 총 단백질량이 하루 60g이상이어야 합니다. 반대로 탄수화물 함량은 단백질 섭취량의 2배를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하루에 단백질을 150g 먹었다면 탄수화물의 섭취량은 300g미만으로 묶어놔야 안전합니다. 남은 칼로리는 좋은 칼로리 식품들 가운데 지방이라 할 수 있는 목추비육우의 버터, 코코넛버터, 견과류 등으로 채워 줍니다.


뱃살이 잘 안빠지는 이유





1.수면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수면 부족은 허리둘레는 늘리는 요인이 됩니다. 잠을 5시간 이하로 자는 여성은 이 보다 수면시간이 더 긴 여성들에 비해 16녀 ㄴ안에 체중이 증가할 확률이 32%나 더 높습니다. 또한, 한 연구결과 4시간 정도 잠을 자는 여성들은 지방질의 음식을 많이 먹게 되고 이 때문에 하루에 300칼로리를 더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잠을 너무 적게 자면 식욕을 자극하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분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2.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하다.





마그네슘은 신체 속에서 심장박동을 유지하거나, 혈당을 조절하는 등의 화학적 반응300여개에 관여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특히 체중 감소와 몸매를 형서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마그네슘을 많이 먹으면 공복 혈당과 지방, 체중 증가의 요인 중 하나인 인슐린 수치를 낮춰 줍니다. 녹색 잎채소와 콩류, 견과류 등에는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3.짠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다.







염분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은 느낌만 그런게 아닙니다. 과도한 염분은 혈액 속에서 피부로 수분이 빠져나가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음식의 맛을 낼때 소금은 되도록 적게 넣고 고춧가루나 생강, 커민, 바질, 파슬리, 로즈마리 등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4.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스트레스도 뱃살이 늘어나는 원인입니다. 만성적인 불안감이나 염려증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유도합니다. 이 호르몬이 분비되면 우리 몸은 지방이나 설탕처럼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보상으로 찾게 됩니다. 또 코르티솔은 새로운 지방세포를 만들도록 유도해 내장지방이 쌓이도록 만듭니다. 내장지방은 다양한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 조절을 잘 해야 합니다.


5.탄산음료를 너무 마신다.






설탕이 든 탄산음료는 열량은 거의 없지만 다이어트에 재앙입니다.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도 허리 둘레는 늘리는데 일조를 합니다.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면 허리둘레와 복부지방을 늘리고, 다이어트 탄산음료수는 허리 둘레는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사를 할 때 탄산음료 대신 물이나 달지 않은 차를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물만 마시기가 지겹다면 과일 조각을 넣어서 마시면 됩니다. 커피도 좋습니다. 단 다른 첨가물이 들지 않은 블랙커피가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