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뷰티

비만이 되는 이유

화장하는피카츄 2017. 6. 26. 11:03

비만이 되는 이유 






우리 모두가 평생의 숙제인 다이어트를 합니다. 하지만 살이 찌는 이유는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많이 먹는데도 살이 찌지 않는 사람이 있고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살이 찌는데 이유가 있듯이 살이 빠지는데에도 이유가 있습니다. 살이 찌는 이유에는 체질이 있습니다. 살이 찌는 이유를 가져 왔습니다.


1.유전적 요인






살이 찌는 이유로 우선 유전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의 비만 상관 관계를 보면 유전적 요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부모 양쪽 모두 정상체중 일 경우 자녀가 비만일 확률은 10%입니다. 부모 중 한쪽이라도 비만일 경우 자녀가 비만일 확률은 40~50% 입니다. 부모 양쪾 모두 비만이 경우 자녀가 비만일 확률은 80% 입니다. 


또 잠을 자지는 않지만 완전한 휴식상태에서의 신체의 대사를 의미하는 기초대사율 지방분포 형태, 식품선호도 등도 유전적 요인과 깊은 상관이 있다고 합니다. 기초대사율에 대해 알아보면 기초대사율이 높다는 것은 쉽게 말하면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 그런 체질입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이런 분들은 눈만 껌뻑 거리고 있어도 몸이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살이 잘 찌지 않고, 반대로 기초대사율이 낮다는 것은 흔히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그런 체질 입니다.  물론 물만 먹어서는 살이 찌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체질은 그만큼 더 적게 먹거나, 더 많은 양의 운동을 해야 합니다. 식품선호도의 경우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2.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도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수업, 회사업무, 심지어 여가시간에도 책상, 컴퓨터 앞에 앉아 있습니다. 고도로 발달한 환경에 사는 사람들일수록 운동 등 야외활동 시간이 적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위엔 온통 고칼로리 식품들로 넘쳐 납니다. 연구에 의하면 선진국으로 이민을 한 사람들이 본토에 남아있는 사람들에 비해 비만이 많다고 합니다.


또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비만이 적다는 것도 이런 환경적 요인이 비만에 관여하고 있다는 증거 입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저개발 국가의 경우에는 반대로 지위가 높을 수록 고열량 음식을 접할 기회가 많아 비만이 많다느 ㄴ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과거에는 비만이 부의 상징이라고 했었습니다. 


3.에너지의 불균형






우리의 몸은 에너지의 섭취와 소비의 불균형에 대해 비교적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체중을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하지만 단기간 그리고 적은양의 불균형에는 이런 매커니즘이 작용하지만 이것이 장기간 누적이되고 그에 다라 에너지 불균형이 많은 양으로 증가하게 되면 체중의 증가와 비만의 결과를 낳게 됩니다. 


우리 몸의 생체 시스템은 이렇게 에너지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하는 향사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부터 섭취에너지가 소비에너지보다 많아지게 되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다 보면 항상성은 깨지게 되어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에너지의 불균형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비만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이 우리가 그토록 힘들어하는 다이어트의 핵심입니다. 섭취하는 에너지를 소비하는 에너지보다 적게해 감량하는 노력입니다.


4.운동 부족






단순히 생각해서 먹기만 하고 운동은 하지 않으면 살이 찝니다. 바로 위에서 보았던 에너지 불균형에 의해 살이 찌는 겁니다. 이건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유만은 아닙니다. 운동이 부족하면 살이 찌는 이유는 에너지의 불균형에 의한 이유 외에도 복잡한 원리가 있습니다. 


인슐린이라는 물질과 상관이 있습니다. 인슐린은 혈액 속의 포도당 수치의 혈당량을 일정하게 유지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이 부족하면 바로 이 인슐린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그로 인해 지방이 더 쉽게 축적이 되는 겁니다. 반면 운동을 하게 되면 에너지 소비가 왕성해지고 이때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때문에 인슐린의 분비가 억제 됩니다. 또 운동부족은 지방을 분해하는 카텔콜아민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저하 시키기 때문에 지방이 쉽게 쌓입니다.


5. 심리적 요인






회사에서의 각종 업무로부터 받는 스트레스, 직장 상사에게서 받는 스트레스, 위의 다른요이들 보다 조금 애매하긴 하지만 심리적 요인 또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대인들은 너무나 ㅁ낳은 스트레스 요인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그리고 학업이나 성적에서 받는 스트레스, 취업, 스팩, 운동 등등 너무쉬 쉽게 일상생활에서 흔히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푸는 법에는 익숙치 않은 분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운동이나 산책 같이 활동적인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분들은 그나마 다행인 경우지만, 많은 분들이 그렇지 못한 경우가 사실입니다. 흔한 예로 스트레스를 먹는걸로 푸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는 우리의 뇌에서 세로토닌을 감소시키고 음식을 통해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려고 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비만은 굉장히 복합적인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우선 유전적인 요인은 우리가 쉽게 바꿀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비만인 경우, 나에게도 유전적으로 비만이 되기 쉬운 요소가 많다고 자각하는 것 만으로도 이미 많은 부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좀더 조심해야 합니다.


환경적인 부분도 굉장히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을 피하기 위해 회사나 학교를 그만 둘 수 없기 때문이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앉아 있어야만 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여가시간이 있는데도 컴퓨터 앞이나 쇼파, 침대에 있는 습관은 맘 먹기에 따라 충분히 고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도 참 제어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스트레스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하지만 받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푸느냐가 중요합니다. 이제부터라도 본인 스타일에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하나씩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가변운산책, 요가, 댄스, 자전거 등등 본인이 싫증내지 않고 가장 오래 할 수 있느 ㄴ취미를 하나 정도는 꼭 만들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