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어트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레몬 활용 꿀팁

화장하는피카츄 2017. 5. 16. 10:21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레몬 활용 꿀팁





상큼한 레몬은 다양한 음식에 들어가 맛을 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그에 못지 않은 활용도를 보인다고 해서 일상 속 레몬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봤습니다. 레몬은 집안 청소, 의류 관리, 주방 청소, 미용관리 등 못하는게 없습니다. 참고하시고 실생활에서 유용한 도움 얻으시길 바랍니다.


1.악취제거






레몬은 집안청소에도 쓰임이 다양합니다. 쓰레기통, 냉장고, 반려동물의 화장실 악취 제거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먼저 쓰레기통의 경우 쓰레기 배출을 깜빡하고 지나친 경우 악취가 장난 아닙니다. 이때, 당황하지 말고 쓰고 남은 레몬을 쓰레기통에 버려주시면 됩니다. 코를 아프게 만들던 악취들이 사라집니다. 





냉장고 악취 제거의 경우 스펀지 하나를 레몬즙으로 적셔 놓은 뒤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의 냄새를 잡아줍니다. 특히 반찬 냄새 때문에 고통을 겪고 계셨다면 레몬 사용을 적극 추천 합니다. 반려동물 화장실에는 레몬 슬라이스 몇 개를 화장실 곁에 두면 악취를 줄여 줍니다. 





천연 방향제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먼저 레몬을 넣어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줍니다. 찌꺼기를 걸러낸 후에 분무기에 넣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너무 쉽고 간단해서 언제든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번거롭다면 레몬 껍질을 뜨거운 물에 팔팔 끓여주기만 해도 집안에 상쾌한 레몬 향이 퍼져 방향제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막힌 배수관 청소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베이킹소다를 막히 배수관에 뿌려준 후 레몬즙을 흘려 보내줍니다. 거품을 일으켜 세정도 해주고 때도 씻겨 내려갑니다. 세면대 청소할 경우에는 세면대에 레몬즙 반 컵을 뿌려준 후 청소 솔로 닦아 주면 됩니다. 


유리나 거울 청소를 할때는 분무기에 레몬즙 한 스푼을 섞은 후 거울이나 유리에 뿌려 닦아줍니다. 레몬을 반 토막 내어 문질러 주는 방법도 좋은 방법 입니다. 


2.의류 관리






의류 관리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얼룩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옷에 묻은 이물질을 헝겊으로 최대한 많이 제거해 줍니다. 얼룩진 부분에 레몬즙을 떨어뜨려 줍니다. 그 위에 소금을 살짝 뿌려 비빈 후 세탁기에 넣어 세탁해 주면 됩니다. 


표백효과도 있습니다. 큰 냄비에 물을 채워서 레몬을 넣고 끓여줍니다. 섬유 린스를 적당히 풀어 한 시간 동안 옷을 담가 줍니다. 옷을 건져 세탁기에 넣어 세탁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옷을 하얗게 만들 수 있습니다. 


3.주방 청소






주방에서도 쓰임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름진 설거지에 효과가 좋습니다. 기름진 식기에 레몬즙을 뿌려주고 몇 분 후 베이킹소다와 레몬즙을 섞어 약간 걸쭊한 반죽을 만들어 세제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불편하고 긴가민가 할 수 있지만 설거지후 기름이 말끔하게 제거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기를 굽는 그릴 같은 경우에도 그릴에 레몬과 소금을 뿌려 닦으면 손쉽게 기름때가 빠집니다. 손에 벤 냄새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생선, 고기 등을 조리한 후 레몬즙을 희석한 물로 씻고 물로 헹구어 주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전자레인지 청소에도 아주 좋습니다. 먼저 레몬즙 2스푼을 섞어 5분 정도 돌려 줍니다. 끓으면 전자레인지를 끄기만 한 후 열지 말고 10분 동안 방치해 줍니다. 마른 헝겊으로 전자레인지 안쪽 벽면을 닦아주시면 됩니다. 전자레인지 청소와 함께 냄새도 말끔히 제거해 줍니다.





그 다음은 도마 입니다. 도마 위에서 음식을 준비하다 보면 마늘이나 양파 등으로 인해 강한 냄새와 잔류물로 물과 세제로 씻어도 잘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레몬을 썰어 도마 위를 골고루 문질러 준 뒤 20분 정도 기다려 줍니다. 그 다음 물로 헹궈주시면 깨끗하게 됩니다.


플라스틱 용기의 얼룩과 냄새를 제거해 줍니다. 얼룩과 냄새가 베어있는 플라스틱 반찬통을 레몬즙을 희석한 물에 담가 놓습니다. 베이킹소다를 첨가 한 뒤 문질러 닦아 주시면 됩니다. 물로 헹군 후 잘 말려주면 끝입니다.





메탈 용기의 경우 레몬을 반으로 잘라서 바로 금속 표면에 문지르면 지문이나 때가 지워집니다. 더 강력한 세정력을 원한다면 소금이나 베이킹 소다를 넣어주면 됩니다. 


이 두 방법은 세정력은 강하지만 금속에 스크래치로 손상 주지 않을 만큼 매우 부드럽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레몬으로 금속을 세정했을 때에는 꼭 따뜻한 물로 헹구어 주고 마른 헝겊으로 물기를 닦아주면 됩니다. 


4. 미용관리









미용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경우 물에 레몬즙을 약하게 희석해 샴푸 후 린스 단계에 헹구어주면 샴푸 잔여물도 제거해주고 머리카락에 윤기도 줍니다. 피부에는 설탕과 레몬즙을 섞으면 바디,페이스 스크럽제로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네일에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레몬 껍질을 이용해서 손톱을 마사지하거나 따듯한 물에 레몬 몇 조각을 넣고 손가락을 담그는 것으로 소놉의 변색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치아에 직접 레몬을 문지르지 말고 즙을 짜서 치아만 닦아내주면 치아 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잇몸에 닿으면 잇몸이 상할 수 있으니 조심 해야 합니다.

댓글